전통사회에는 이웃이 곤경과 불행에 처했을 때 자발적으로 나서서 도와주던 미풍양속들이 있었다. 농경사회에서 공동작업을 위한 두레, 각종 상부상조, 계, 향약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미풍양속은 지방에 따라 다양한 명칭과 기능을 지닌 독특한 상부상조 관행들로서 오늘날의 자원봉사활동과 직
살아왔던 상부상조의 정신이다. 우리의 조상들은 이미 전통사회에서 어려움을 당한 이웃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도움을 주던 두레, 계, 향약 등의 미풍양속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현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이웃의 어려움을 함께 걱정하기는커녕 이웃에 누가 살고 있는지도 모르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문제 발생, 사회복지기관의 시설과 인력, 재정부족, 민간단체의 활성화 등은 자원봉사활동이 사회의 주요 부분이 되게 한 중요한 배경이 된다.
2-2. 자원봉사의 발달과정
- 전통적인 봉사활동은 상부상조정신으로 품앗이, 계, 두레, 향약 등에서 그 역사적 맥락을 찾을 수 있다.
※ 이는 상호
정신, 영어의 명사로는 '지원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자발적인 의지에 바탕을 두고 타인이나 사회를 위해 공헌하는 행위'를 가리키고 있다.
자원봉사라는 용어는 1930년 세계 사회사업대회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한국에서는 1978년 10월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내에서 사회봉사안내소
전통적인 봉사활동은 자발적으로 상부상조하는 두레와 농촌에서 노동력을 교환하는 품앗이 활동이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신라시대부터 성행된 계 조직, 또한 지역주민들의 덕화, 교화를 목적으로 하고 자치적 협동조직인 향약 등도 전통적인 자선 봉사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두레는 협동과 오
상조를 바탕으로 시작되었던 삼한시대의 계를 부락공동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자조형태의 원시적인 자원봉사라고 볼 수 있다.또한 촌락단위로 조직된 신라시대의 두레는 농촌사회의 상호협력을 목적으로 하여 농촌의 공동경작에 기여하였고, 고려말에 알려지기 시작하여 이조시대에 실시된 향약은
사회 전반으로 확산된 민주화운동, 사회행동, 시민사회운 동 등은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기회를 확대시켰으며, 궁극적으로 자원봉사에 대한 국민 적 관심과 활성화를 촉진시켰다. 1991년 한국자원봉사연합회가 창립되어 전문적 민간단체가 출현하기 시작하였으며 1992년 보건복지부는 한국사회복지관
상부상조를 목적으로 하고 있었으며 혼상에 관계하는 것을 혼상계, 학비를 위한 장학금과 관계된 학계, 노인들의 경로잔치에 관계된 양로계, 과거시험에 합격한 사람들의 모임인 동방계 등이 있었다. 향도는 마을에 흉사가 있을 때 부조는 집을 짓거나 농사일을 도울 때 향약은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교
봉사활동은 예로부터 품앗이, 두레, 향약 등 서로 돕고 사는 인보사상의 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미풍양속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근ㆍ현대에 들어서도 적십자운동, 새마을 운동 등 자원봉사의 형태를 띤 상부상조 운동, 지역공동체 활동들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그러나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을
자원봉사활동은 인간애를 기본으로 한 이타적(利他的)인 행동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었지만, 현대에 이르러서는 전통적 개념의 자원봉사 대신 산업화로 인한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 의미의 자원봉사 활동이 강조되고 있어 정치, 경제, 교육 그리고 사회복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의의